HOME > 스페셜센터 > 불임클리닉
 
 
 
  남성 불임의 치료  
 
 
남성에서의 불임 치료는 밝혀진 특이한 문제에 따라 다릅니다. 예를 들어, 정관 등 다른 생식기관이 막혀 있다면 현미경을 이용하여 막힌 부위를 절단하고 나머지 부위를 연결하는 미세 수술이 성공적입니다. 만약 어떤 호르몬이 부족하다면 주사제를 이용하여 정자 생성을 도울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치료의 성공은 문제점의 형태, 정도, 그리고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.

 
  여성 불임의 치료  
 

난자는 있으나 배란이 되지 않는 여성이라면 배란을 유도하는 약으로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약물의 사용으로 간혹 다태 임신 등의 부작용이 일어나기도 하나 철저한 약물의 조절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. 다태 임신의 가능성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보다 높습니다. 약물로 치유될 수 없는 문제점은 수술로 치유가 가능합니다. 어떤 시술은 진단 겸 치료를 하는 간단한 것도 있지만 때로는 중점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.

불임 부부의 한쪽만 검사를 하면 한쪽 또는 양쪽 모두 문제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부부를 치료하는 몇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. 만약 약물중독 또는 비만과 같은 생활 습관이 문제라면 이러한 문제부터 해결해야 합니다. 하지만 약물치료는 임신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.

1. 정액 직접 주입법 (인공수정)

 
 
성 관계 없이 수정하는 방법으로 배란기 근처에 정자를 질, 경관, 자궁에 때로는 나팔관이나 골반강 내에 주입하는 방법입니다. 이 방법을 위해서는 치료자의 남편 또는 제공자가 필요하며 선택은 내과적 문제의 상태에 달려있습니다. 제공자에게 유전 질환이 있거나 에이즈 등의 성병이 있다면 정액은 냉동 시켜야 합니다.
정액 주입법은 일부 여성에서 약물의 사용으로 과 배란이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으며 정자는 배란기에 주입하게 됩니다. 따라서 이러한 방법을 이용할 경우 다태 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진다.
 
 
 
2. 외수정 (IVF-ET)
 
 
체외수정 또한 다수의 난자를 성숙시키는 약물을 사용합니다. 이러한 난자는 배란 직전에 복강경을 통하여 난소에 주사바늘을 삽입하여 채취합니다. 이것은 복부나 질에 주사바늘을 관통하여 할 수도 있으며 주사바늘을 통하여 난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.
채취된 난자는 접시에서 정자와 수정되며, 수정란은 질을 통해 여성의 자궁으로 옮깁니다. 이때 사용하지 않은 난자는 차후에 다시 사용할 것을 대비하여 냉동 보관합니다.
 
 
 
3. 난관 내 생식세포 이식술(GIFT)
 
 
 
이 방법은 체외수정을 변형시킨 것으로 이 시술을 위해서 여성은 최소한 1개의 건강한 나팔관이 있어야 합니다. 체외수정에서처럼 약물을 이용하여 난소에서 다수의 난자를 성장시킨 후 복강경을 이용하여 배란 직전에 채취합니다.
2∼3개의 난자를 정자와 혼합하여 여성의 나팔관에 주입하여 그곳에서 수정이 일어나게 합니다. 일부 불임 센터에서는 체외수정과 난관 내 생식세포 이식술을 병행하기도 합니다.
 
 
 
4. 난관내 접합자 이식술(ZIFT)
 
 
 
체외수정과 난관 내 생식세포 이식술의 또 다른 변형으로 수정란을 난관 내에 옮기는 방법입니다. 체외수정에서처럼 나팔관에 옮기기 전에 난자는 접시에서 수정을 시킵니다.